후시딘 효능 성분 마데카솔 효능 성분 마데카솔과 후시딘 차이점 마데카솔 흉터

image 11

후시딘

퓨시드산나트륨 및 퓨시드산수화물을 주성분으로 한 일반의약품 및 전문의약품 제제로 텐마크 제약회사인 레오파마사에서 개발하였으며 한국에서는 동화약품이 레오파마로 부터 원재료를 수입하여 생산하는 식으로 제조 유통 하고 있는 약입니다.

국내 연고 시장에서 독보적인 매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양대 산맥으로 불리는 마테카솔 보다 10년이나 늦게 출시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연고시장의 1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후시딘 주요 성분

  • 퓨시딘산은 곰팡이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맨 처음에는 원숭이 대변에서 분리된 물질로 농피증 농가진 감염성 습진양 피부염 모낭염 부스럼 및 부스럼증 화농성 한선염 농가진 습진 그리고 화상 외상 여드름 봉합창 식피창에 의한 2차 감염을 예방하는 항생제 성분입니다. 피부에 세균감염으로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그 세균을 사멸하여 염증을 가라 앉히는 작용을 하며 복합 마데카솔과 달리 모든 제품을 약국에서만 구입할수 있습니다.
  • 퓨시딘산 자체는 연고 이외에도 경구 투약용 약제 등으로 널리 활용되는 항생제입니다.

후시딘

후시딘 제품 효능 효과

  • 후시딘연고(휴시드산나트륨)5g : 점도가 높은 연고제형으로 상처부위를 잘 덮을 수 있는 기제로서 건조감 막습니다.
  • 후시딘연고(퓨시드산나트륨)3g : 1회용 파우치 포장으로 간편하게 휴대가 가능하며 위생적으로 사용가능
  • 후시딘겔(휴시드산수화물) : 산뜻한 겔제형으로 빠르게 건조되어 끈적임이 적음 후시딘겔 15g은 티트리오일 함유
  • 후시딘히드로크림 : 후시딘 연고의 상처의 감염에 대한 항생제 효가 + 히드로코르티손아세테이드 염증 완화
  • 후시딘크림(퓨시드산수화물) : 후시딘 연고에 비해 끈적임이 덜한 기제로서 접히는 부위의 상처 감염에 사용

후시단 연고는 주황색 박스로 포장되어 있는 오리지널 제품으로 연고 형태이고 성상이 아주 기름지고 흡수나 증발이 힘들어 바른 후 밴드 같은 것으로 보호해주지 않으면 어딘가에 쓸려 약이 사라져 버리는 단점이 있으며 바른 후 반창고를 붙여주면 습윤환경을 오래 지속할수 있어 더 좋은 효과가 날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크림은 옅은 회색으로 포장되어 있는 크림으로 연고와 젤의 중간 정도의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겔 형태는 주황색 박스인 연고와 다르게 푸른색 박스로 포장되어 있으며 수용성인 겔 타입으로 만든 후 후시딘으로 몇번 문질로주면 로션처럼 바르듯 피부에 흡수됩니다 추가로 밴드나 휴지를 감아 놓을 필요성이 없습니다.

후시딘 히드로크림은 붉은색 박스로 포장되어 있으며 스테로이드가 함유되어 있어 복합 마데카솔 처럼 상처에 흉이 지는 것을 예방합니다.

후시딘밴드는 환부에 닿는 부분에 후신딘을 첨가한 습윤밴드 형태의 제품입니다.

후시딘은 약국에서만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이며 퓨시드산이라는 항생제가 함유되어 있어 상처의 세균감염을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세균에 감염되면 염증이 발생하고 상처가 악회될 수 있기 때문에 크고 깊은 상처가 난 초기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후시딘 연고는 1일 1~2회 후시딘연겔과 크림은 1일 3~4회 후시딘 히드로크림은 1일 3회 후시딘밴드는 1일 1매에 한해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마데카솔

센텔라아시아티카 초산히드로코르티손을 주성분으로 한 약품으로 독일 바이엘사에서 개발하여 한국에서는 1970년 부터 동국제약에서 제조 유통하고 있습니다. 마데카솔 광고에서 보면 새살이 솔솔이라는 문구를 기억하고 계실것입니다 마데카솔은 항생제 뿐만 아니라 상처 및 피부재생효과가 있는 센텔라정량추출물 즉 센텔라아시아티카가 함유되어 있으며 센텔라는 혈관의 결합조직을 강화하고 콜라겐 형성을 증가하여 새살이 빨리 자라도록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데카솔

마데카솔 주요성분

  • 센텔라아시아티카는 인도양 연안 아열대 지방에 분포되어 있는 식물로 마데카솔은 이 식물에서 추출한 정량 추출물을 주성분으로 하여 제품에 따라 상처 창상 화상 욕창 등의 치료에 사용되어지는 상처치료제 입니다.
  • 센텔라아시아티가는 우리나라 말로는 병풀이라고 불리우며 병풀은 미나리과의 여러해 살이 플로 일명 호랑이풀이라고 불리며 부상을 당한 호랑이가 병풀밭에서 몸을 뒹굴며 상처를 치료하는 것이 알려지면서 예로부터 약용 식물로 이용되어져 왔습니다

센탈라 아시아티카 효능

센텔라아시아티카 즉 병풀의 추출물은 피부 세포 생산력을 높여 치료를 촉진하며 화장품등에도 다양하게 활용되어 지며 특히 화상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센탈라아사아티카는 항염증 가려움증 개선 홍반 감소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민감성 피부 여드름피부 아토피피부에 도움를 줄수 있으며 상처자국 습진 건선에도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마데카솔 제품군

  • 마데카솔 케어 연고 :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센텔라정량추출물10mg 아시아티코사이드로서 4mg 네오마이신황산염3.5mg가 포함되어 있으며 흰색 또는 거의 흰색의 연고제 입니다 네오마이신 감수성 세균에 의해 2차 감염된 피부질환의 초기 치료 즉 작은 열상 찢긴 상처 찰과성 긁힌 상처 봉합된 상처 효면에 있는 2도 이하의 화상에 사용되고 1일 1~2회 질환부위에 바릅니다.
  • 마데카솔겔 : 일반의약품 주요성분은 센텔라정량추출물 20mg 기타의 조직세포의 기능용의약품이며 거의 흰색의 불투명한 겔제 이며 상처 피부궤양의 보조적 부분 치료에 사용되고 질환 부위에 1일 1~2회 적량 적용합니다.
  • 복합 마데카솔 연고 : 일반의약품이며 센텔라정량추출물 10mg 아사아티쾃이드로서 4mg 네오마이신황산염 3.5mg 히드로코르티손아세이트 10mg 성상은 백색 거의 백색의 연고제 이고 네오마이신 감수성 세균에 의해 2차 감염된 코르티코이드 반응성 피부질환의 초기치료에 사용되며 피부염 감염된 상처에 사용됩니다 역시 1일 1회~2회 적당량을 질환부위에 바릅니다.
  • 마데카솔 연고 : 센텔라정량 추출물 10mg 아사아티코사이드로서 4mg 성상은 백색 크림의 연고 상처 피부궤양 보조적 부분 치료에 사용되어 집니다 1일 1~2회 질환부위에 적용합니다
  • 마테카솔 분말 : 센텔라정량 추출물 20mg 아사아티코시드로서 8.0mg 백색 내지 크림색의분말이며 무취 무미입니다 상처 피부궤양의 보조적 부분치료에 사용됩니다 역시 질환부우에 1일 1~2회 적용합니다.
  • 마데카솔 습윤밴드는 밴드타입이며 습윤환경 유지 뛰어난 삼출물 흡수 외부 오염물질로 부터 보호 멸균상태 유지 드레싱 교환의 편리 비용효율성등의 특징이 있으며 상처부위 환부등의 분비물 흡수 및 보호에 사용되며 환부에 1일 1회 사용됩니다.

마데카솔 효능 효과

어느 형태이든 센텔라아시아카추출물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 재생 항균 항염 항산화 효과가 있으며 마데카솔 케어 연고는 항생제가 함유되어 있어 2차 감염을 억제하며 복합 마데카솔은 항생제에 더해 스테로이드 성분을 소량 첨가하여 상처가 아물 때 흉터가 발생하는것을 억제합니다.

상처에 바르는 용도로는 약국에서 마데카솔 케어나 복합 마데카솔 연고를 센텔라 추출물만 들어 있는 종류는 상처 회복에 도움을 주기는 하지만 항생제가 없어 2차 감염 억제가 되지 않으므로 보조적 치료용으로 사용합니다.

후시딘과 마데카솔 차이점

후시딘과 마데카솔 차이점

후시딘마데카솔
성분퓨시드산네오마이신,센텔라
효과세균억제 및 감염차단상처 치료 및 재생
구입처약국편의점 및 약국

편의점에서 현재 유통되고 있는 마데카솔연고는 항생제 없이 센텔라정량 추출물만 들어 있는 의약외품으로 상처나 피부궤양의 보조적인 부분 치료에 효과가 있으며 의약외품 보다는 일반의약품이 상처 회복에 더 효과적이며 마데카솔 제품은 모두 1일 1~2회 한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두 의약품은 모두 피부상처의 세균에 의한 감염을 막는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지니고 있으며 후시딘은 2차 감염을 예방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마데카솔은 상처 부위 새살을 돋게 하고 흉터를 예방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제품으로 이것이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후시딘과 마데카솔

  • 후시딘은 2차 감염 예방에 탁월하고 세균 감염 위험이 클때 사용하고 항균력이 뛰어나 상처 부위가 덧나지 않으며 흉터 없이 빨리 치유되며 침투력이 뛰어나 딱지 위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후시딘에 함유된 푸시드산나트륨이라는 성분이 피부감염증을 일으키는 세균에 대한 강한 살균 효과를 보입니다 하지만 작은 상처에도 오랫동안 사용하게 되면 항생제에 대한 내성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 마데카솔은 피부재생 효과가 뛰어나며 제품에 함유되어 있는 센텔라아시아티카는 정상 피부와 유사한 콜라겐 합성을 돕는 성분으로 새살이 빠르게 돋게 하고 흉터를 예방합니다 비교적 감염 위험이 적은 상처나 민감한 피부 상처 가벼운 화상에 바르면 효과적입니다.

연고의 제품 사용기한은 6개월 정도이며 개봉 후 6개월이 지나면 유효성분이 변화해 약효가 떨어지고 오염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유효기간을 잘 살펴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항생제 성분이 있어 너무 과용량으로 바르면 내성이 생길수 있어 용법과 용량을 반드시 지켜 사용하셔야 합니다.